현대차, CES에서 車 지웠다···"로봇이 새 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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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식

현대차, CES에서 車 지웠다···"로봇이 새 모빌리티"

by 모터비클 2022.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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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틱스는 더이상 머나먼 꿈이 아닌 현실입니다."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의 현대자동차 발표회에서 자동차가 빠졌다. 현대차 (214,500원 4500 2.1%)는 대신 로보틱스와 메타버스가 결합된 '메타모빌리티'를 통해 인간의 이동 경험 영역을 확장하고 궁극적인 이동의 자유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로봇이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고 모든 사물에 이동성을 부여할 수 있는 신개념 모빌리티라는 의미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4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로보틱스는 더 이상 머나먼 꿈이 아닌 현실"이라며 "현대차는 로보틱스를 통해 위대한 성취를 이루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메타모빌리티'로 확장할 것이며 이를 위해 한계 없는 도전을 이어가겠다"며 "현대차의 로보틱스 비전이 인류의 무한한 이동과 진보를 가능하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정 회장이 발표한 현대차의 로보틱스 비전은 △사용자의 이동 경험이 혁신적으로 확장되는 메타모빌리티 △사물에 이동성이 부여된 '사물모빌리티(MoT)' 생태계 △인간을 위한 '지능형 로봇' 등이다.

 
 
'메타버스 공장'서 물건 옮기면…현실서도 로봇이 공장 관리
 

현대차는 미래에 현실과 가상의 구분이 사라진 새로운 형태의 메타버스 플랫폼이 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자동차·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등이 메타버스에 접속하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변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메타모빌리티는 이처럼 스마트 디바이스가 메타버스 플랫폼과 연결돼 인류의 이동 범위가 가상 공간으로 확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차는 특히 현실 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 등을 가상 세계에 구현하는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을 현실처럼, 현실을 가상처럼 구현할 수 있다고 보고있다. 메타버스에 구축된 가상의 집에 접속해 반려동물에게 먹이를 주면, 현실에 있는 로봇이 실제로 먹이를 주는 식이다. 현실과의 동기화를 통해 마치 실제로 직접 행동하는 듯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

현대차는 이같은 쌍둥이 공장을 활용한 스마트 팩토리를 마이크로소프트 등과 손잡고 구현할 계획이다. 실제와 같은 공장을 메타버스에 구축한 뒤 로봇을 포함한 모든 기기와 장비들을 이와 밀접하게 연결시키는 방식이다. 해외 공장에서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도 국내에서 가상 공간에 접속해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실제 공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로봇 지시를 통해 원격 해결도 가능하다.

반대로 로봇이 경험한 내용을 반대로 인간이 직접 느끼는 것도 가능할 전망이다. 후각·촉각 등 로봇이 수집하는 다양한 감각 데이터를 전달받는 식이다.

 
로봇 부착하면 모든 사물이 자유자재로 움직여
 

현대차는 사물의 크기·형태와 무관하게 움직임을 제공하는 플러그 앤 드라이브 모듈(PnD 모듈), 드라이브 앤 리프트 모듈(DnL모듈) 등의 첨단 로보틱스 기술도 선보였다. 이를 통해 모든 사물에 이동성이 부여된 사물모빌리티 생태계를 구현할 방침이다.

CES 2022에서 최초로 공개된 PnD 모듈은 인휠모터·스티어링·서스펜션·브레이크 시스템 및 환경인지 센서를 하나로 결합한 일체형 모빌리티다. 라이다와 카메라 센서를 바탕으로 지능형 스티어링·주행·제동이 가능하며, 연속 360도 회전 등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PnD 모듈은 작은 테이블을 비롯해 커다란 컨테이너까지 범위의 제한이 없이 어디에든 부착해 이동성을 부여한다. 크기와 개수를 자유자재로 조절 가능하며, 고객이 팝업 스토어와 같은 공간을 찾지 않더라도 공간이 스스로 고객에게 다가오는 상황도 가능해진다.

현대차는 PnD 모듈이 PBV(목적 기반 차량) 형태의 퍼스널 모빌리티 물류 운송을 위한 로지스틱스 모빌리티 등 일상 전반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DnL 모듈이 적용된 신개념 소형 모빌리티 플랫폼 '모베드'도 공개했다. DnL 모듈은 각 휠이 독립적으로 기능하며 각 휠에 장착된 모터가 몸체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돼 원하는 기울기를 확보할 수 있다. 모베드는 납작한 직육면체 모양의 몸체에 DnL 모듈 기반의 네 개의 바퀴가 달렸다. 요철·계단·경사로 등에서 몸체를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휠베이스와 조향각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인간 한계 넘는 '지능형 로봇'…'입는 로봇'도 뜬다
 

현대차는 이날 발표회에서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지능형 로봇을 선보였다. 서비스 로봇인 '스팟'은 각종 센서·카메라 등을 탑재해 고온·혹한 등 극한의 상황이나 자연 재해 지역, 방사능 오염 지역 등 인간이 접근하기 힘든 위험한 곳에서도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인간과 가장 유사한 형태와 움직임을 갖춘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 신속한 물류 처리를위한 물류형 로봇 '스트레치' 등도 인간 편의를 위해 다양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특히 '벡스' 등 착용 가능한(웨어러블) 로봇이 인간의 신체 장애를 보조하고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인간이 무거운 물체를 쉽게 들어올리거나 휠체어와 보행 보조기구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산업현장에서는 업무 효율과 생산성을 크게 증대시키고 작업자의 상해 가능성 및 피로도를 낮춰주며, 일상생활에서는 이동 약자의 편의를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CES 2022 기간 동안 약 372평 규모의 공간에서 '미래 로보틱스 비전'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물을 선보인다. '리얼리티 존'에서는 PnD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4종의 콘셉트 모델과 모베드 등 로보틱스 기반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전시된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스팟과 아틀라스 등 2종의 로봇 실물도 함께 관람객들을 맞는다.

전시관 중앙 무대에서는 일 3회, 약 20분에 걸쳐 관람객들에게 로보틱스 비전을 소개하고 스팟의 움직임을 역동적으로 보여주는 '스팟 댄스 퍼포먼스'와 모베드 등 작동 시연으로 구성되는 '로보틱스 퍼포먼스'도 진행한다. 아울러 관람객들이 개인화 된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공간에서 함께 소통하는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존'도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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